온라인에서 블로그를 운영하거나 상품판매를 목적으로 웹사이트를 제작했다면 어떤 키워드에 나의 웹사이트가 노출될지 생각해야 합니다. SNS 공유를 통한 유입이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은 검색결과에서 유입됩니다. 따라서 어떤 키워드를 중점으로 상위에 노출시킬 것인지 정하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우선 SEO작업에 들어간 후 키워드를 변경하게 된다면 상위작업에 투자한 시간과 노력을 처음부터 다시 투자해야 합니다. 검색엔진 또한 잦은 키워드 변경을 선호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신중하게 키워드를 선정하고 변경하지 않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어떤 키워드가 좋은 키워드일까?

경쟁이 매우 심한 키워드의 경우에는 상위 노출까지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올라온다 하더라도 치열한 경쟁 속에서 지속적으로 살아남기가 어렵습니다. 반면 경쟁이 약한 키워드는 쉽게 상위 노출이 가능하고 순위 유지도 매우 쉽습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경쟁이 심한 키워드는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라고 단정하기는 어렵습니다. 단순히 검색량 만으로 판단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검색량과 웹문서 개수를 잘 파악해서 어떤 키워드가 경쟁 정도가 높은지 낮은지 판단해야 합니다. 하지만 일반인들이 통계를 내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기때문에 키워드도구를 이용하여 보다 쉽게 키워드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도구는 검색량, 웹문서 개수, 클릭률, 월별 클릭률 등 다양한 지표를 제공하며 광고주 혹은 블로그 운영자에게 좋은 정보를 제공합니다. 국내에 한글을 지원하는 키워드도구는 많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어떤 키워드도구를 사용해야 할지 선택하는데 있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키워드도구 종류

한글을 지원하는 수 많은 키워드도구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4가지를 뽑을 수 있습니다. 아래 4가지 키워드도구는 이미 들어보았거나 사용해본 적이 있으신 것일수도 있겠습니다.

01. 네이버 광고 키워드도구
02. 키워드 마스터(웨얼이즈 포스트)
03. 헬프스토어
04. 마피아넷
네이버 광고 키워드 도구
01. 네이버 광고 키워드 도구

 

많은 분들이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광고 키워드도구를 사용하고 있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네이버 광고 키워드 도구는 월간 검색수 혹은 키워드별 월간 클릭률 등 자세하고 정확한 통계를 나타내줍니다.

특히 네이버에서 직접 제공하는 서비스라 타 키워드도구에 비해 정확도가 매우 높은 편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로그인 후 다른 서비스는 신경쓰지 마시고 상단에 도구 옵션 – 키워드도구 를 클릭하여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웨얼이즈포스트
02. 키워드마스터 (웨얼이즈포스트)

키워드마스터는 블로그 운영자에게도 매우 유용한 키워드도구 입니다. 네이버 검색결과에 나의 블로그 순위가 몇 위인지 직접 검색하지 않아도 쉽게 찾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중입니다. 물론 100% 정확하진 않지만 믿을 만한기 때문에 많은 블로그 운영자분들께서 이용중입니다.

키워드도구 기능 역시 강력합니다. 당연히 PC검색량과 모바일 검색량을 따로 확인하실 수 있으며, 문서수와 총조회수를 알려줍니다. 정확한 클릭률을 알기 위해서는 따로 계산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검색결과(블로그 영역)에 어떤 블로그가 상위에 올라와있는지를 함께 알려줍니다.

헬프스토어
03. 헬프스토어

헬프스토어는 단순 키워드도구 뿐만아니라 다양한 기능들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검색결과에 대한 통계를 보다 자세히 나타내주고 있습니다. 예를들면 관련 △키워드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카테고리는 어떻게 분류되어 있는지, △쇼핑관련 검색어는 무엇인지 등 쇼핑몰 운영자에게 매우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당연히 PC와 모바일 중 어떤 기기에서 많이 검색되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상점명으로 순위를 추척하는 기능은 매우 정확하고 강력하기 때문에 쇼핑몰 운영자라면 꼭 알아두셔야 할 키워드도구 입니다.

마피아넷
04. 마피아넷

 

마피아넷은 검색량을 조회하는데 경쟁정도를 보기쉽게 ‘높은, 중간, 쉬움’으로 나누어 나타내줍니다. 앞에서 말한 키워드도구 보다 정확도 면에서는 좀 떨어지는 평가가 있습니다.

보통 하나의 키워드도구만을 사용하시지 않고 다양한 키워드도구를 함께 사용하시기 때문에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여러가지 키워드도구를 함께 사용하여 나에게 맞는 키워드를 선정하고, 마케팅을 시작하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