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엔진 에게 나의 웹사이트를 보다 빠르고 확실하게 알리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새롭게 업데이트 된 페이지나 잘 알려지지 않은 정보를 네이버에게 보다 쉽게 알리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검색엔진에게 웹사이트를 알리는 것 자체가 SEO이기 때문에 아래 사항들을 잘 확인하신다면 자연스럽게 검색결과 상위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엔진 기본 동작
네이버 검색엔진은 아무런 작업을 하지 않아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럽게 웹사이트를 크롤링합니다. 네이버 알고리즘에 의해 결정된 자연적인 경로를 통해 웹사이트를 크롤링 합니다. 하지만 새롭게 업데이트 된 페이지나 잘 알려지지 않은 페이지를 보다 빠르고 쉽게 크롤링 할 수 있도록 이용자가 도와주어야 합니다.
이를 돕는 역활을 수행하는 것이 바로 sitemap, robots.txt와 같은 파일입니다. 사이트맵은 목록을 네이버 검색엔진에게 제공하여 크롤링 하지 않은 URL은 없는지, 새롭게 업데이트된 URL은 어떤것인지 꼼꼼히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러한 sitemap을 제출할 수 있도록 등록하는 것이 바로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입니다. 이 방법은 가장 간편하게 네이버 검색엔진에게 소유하고 있는 웹사이트를 알리는 방법입니다.
sitemap 외에도 페이지 수집 요청을 통해 발견되지 않은 URL을 알릴 수 있습니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페이지 수집 요청은 단순히 새로운 페이지를 알리는 용도가 아닌 수집되지 않은 누락된 페이지를 알리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페이지 혹은 이미 크롤링한 페이지는 거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