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웹사이트 제작 후 내 업체를 노출시키기 위하여 가장 먼저 해야하는게 뭘까요? 바로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소유 확인을 하는 것입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는 무엇이며 어떻게 활용해야하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간단한 사이트 진단과 최적화를 할 수 있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과거 네이버 웹마스터)는 운영중인 웹사이트의 검색을 수집하고, 색인반영 현황을 제공하는 진단 리포트 서비스 입니다. 또한 노출을 보장하지는 않지만 네이버 검색로봇이 보다 빠르게 크롤링 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소유확인 후 웹문서를 크롤링하고 색인을 생성하여 검색결과에 노출 시킵니다.

과정
웹문서 발견 -> 크롤링 -> 색인 -> 검색결과/순위 노출

 

검색엔진 최적화 된 사이트를 제작하실 수 있습니다.

내 사이트가 누락된 페이지는 없는지 사용자가 원하는 컨텐츠 내용을 정확하게 검색엔진에게 표명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에게 내 사이트의 컨텐츠를 알리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sitemap제출, robots.txt 제출 등이 있습니다. 외에도 수집요청, RSS제출 등이 있습니다. 또한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가 제공하는 색인현황과 사이트 최적화 정도를 확인하면서 관리한다면 검색엔진최적화된 사이트를 제작하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소유확인하는 방법

1.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방문 후 자신의 웹사이트 URL을 입력합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사이트 추가를 해줍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2. 소유 확인 하고자하는 방법 선택

사이트를 소유확인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원하시는 방법을 선택해주세요.

HTML 파일 업로드 : HTML 파일을 다운로드 후 웹 호스팅 서버에 접속합니다. 루트 디레토리에 업로드만 하면 완료됩니다.

HTML 태그 : 네이버에서 제시한 HTML태그를 복사 head섹션 아래 붙여넣으면 완료됩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만약 티스토리, 텀블러와 같은 블로그를 운영중이시라면 테마설정 – HTML편집 – head아래 붙여넣기 방식으로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일반적인 웹사이트라면 관리자 페이지에서 진행하시거나 index에 직접 들어가셔서 붙여넣어주시면 됩니다.

3. 소유확인 완료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소유확인이 끝났습니다. 색인까지 대략 3일~7일정도 소요됩니다. 이후 내 웹사이트의 최적화 상황을 확인하시면서 가꾸어 나가면 좋을것 같습니다.

“네이버 SEO를 위한 서치어드바이저 등록 가이드”의 4개의 댓글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